티스토리 뷰
공시지가는 매년 국토교통부에서 조사, 평가하여 공시한 표준지, 건물 가격입니다. 쉽게 말해서 정부에서 전문가에게 의뢰해서 정한 기준 땅값, 집값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공시지가는 부동산 관련 세금을 산정하는데 이용되기 때문에 매우 공정하고 논란이 없도록 정해져야 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세금과 관련이 있어서 개인이 조회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시 지가 조회방법과 공시지가의 종류, 정의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고 소중한 재산에 피해가 가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공시지가란
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평가한 토지, 집의 가격이고, 부동산에 대한 세금 부과의 기준 자료로 활용되며, 공시지가는 크게 토지와 주택으로 나누어집니다. 토지는 다시 표준공시지가와 개별공시지가로, 주택은 표준단독주택, 개별단독주택, 공동주택가격으로 나누어집니다.
공시지가 조회하기
위의 버튼을 통해서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의 종류
공시지가는 토지와 주택으로 나누어지고, 토지는 표준공시지가, 개별공시지가로 나누어집니다.
공시지가 종류에 대한 동영상을 보시면 좀 더 쉽게 알수 있습니다.
표준공시지가
토지이용상황, 자연적, 사회적 조건이 유사하다고 인정되는 토지를 표준지로 선정하고. 그 표준지의 3.3㎡ 당 가격을 매긴 것입니다.
개별공시지가
토지 상황에 따라 심의를 거쳐 가격배율을 정하고 표준공시지가에 곱해 개별토지에 대한 3.3㎡ 당 가격을 산출한 것을 의미합니다.
주택은 표준단독주택, 개별단독주택, 공동주택으로 나누어집니다.
각 프로그램의 PC버전 다운로드는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세요
표준단독주택
대표성, 중용성, 안정성, 확장성 있는 주택을 선정하여 표준주택공시가격을 설정합니다.
개별단독주택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개별주택의 특성을 비교해 가격배율을 곱한 금액입니다.
공동주택
아파트, 연립, 다세대 주택을 대상으로 토지와 건물을 합한 공시가격을 의미합니다.